본문 바로가기

여행 & 호텔/국내

남한산성 둘레길 코스 난이도 주차 꿀팁

반응형

서울 근처 유명한 산도 많지만 경기도 광주 남한산성 둘레길 코스도 많이들 가는 등산코스인데요. 주말뿐만 아니라 평일에도 주차장에 들어서려면 한시간이상은 기다려야 할 만큼 인기가 높은 곳인 남한산성 주차 꿀팁이랑 둘레길 코스 난이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남한산성 둘레길 코스

남한산성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걷는 둘레길 코스가 다양하게 이어져 있습니다.

입구에 있는 안내판을 보고 원하는 길을 걸을 수 있는데요.

총 5코스별로 둘레길이 있으므로 난이도에 따라서 코스를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남한산성은 성곽으로 이루어져 이쓰며 경기도 광주시, 성남시, 하남시에 걸쳐져 있는 경기도 도립공원 남한산성입니다.

1코스

가장 추천하고 싶은 코스인데요. 거리는 3.8km 정도 되고 소요시간은 1시간 20~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산성종로(로터리)-북문-서문-수어장대-영춘정-남문-산성종로 코스로 둘레길을 돌게 됩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등산을 하고 싶은 분들은 수어장대로 둘러볼 수 있는 1코스를 추천드려요.

2코스

행궁을 지나서 수어장대를 오르는 2코스는 비교적 짧은거리고 볼거리도 많아서 빠르게 남한산성 주변을 둘러보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약 2.9km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 걸립니다.

공원에서 남한산성 행궁으로 올라가는 길 초잎에는 커다란 종각을 보실수 있으면서 남한산성 행궁은 지금 무료로 입장가능한데요.  오시면 남한산성 행궁시 관람안내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 시간대 맞춰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코스

거리는 5.7km정도되고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역사관 - 현절사 - 벌봉 - 장경사 - 망월사 - 지수당 - 관리사무소를 둘레로 도는 코스이며 2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중급자 코스정도 됩니다.

4코스

4코스는 거리는 3.8km정도되고 소요시간은 1시간 20분 정도 걸립니다.

산성종료 - 남문 - 남장대터 - 동문 - 지수당 - 개원사 - 산성종로 둘레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1 코스랑 비슷한 긴 한데 수어장대 쪽으로 가는 게 아니라 남문을 지나 동족으로 내려갑니다.

5코스

5코스는 걷는걸 좋아하고 등산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거리는 7.7km정도이며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남한산성 코스남한산성 코스남한산성 코스
남한산성 코스

남한산성 야경

남한산성 야경은 서울근교에서 볼수있는 야경 중에 손꼽히는 장소이기도 하죠.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한 남한산성 야경 공영주차장에서 주차 후 30분 정도 걸어서 보실 수 도 있지만 올라가는 길 중간 지점 즘에 주차가 가능 한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식 주차장은 아닙니다.  올라가는 길 중간에 주차 차단기 앞 공터에 하시면 됩니다.

공영주차장에서 주차후, 남한산성 북문 지역 서문전망대에서 보시면 되는데 국청사 절 안쪽으로 들어오면 옆쪽에 길이 하나 보이는데 안쪽으로 들어오셔서 조금만 올라가면  멋진 야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잠실 롯데타워 한눈에 보이고

날씨가 좋으면 남산타워까지 보이는 야경입니다.

남한산성 행궁

남한산성 행궁은 임금이 도성을 떠나 잠시 머물며 거처를 하던 곳을 의미하는데 전쟁으로 피난할때 잠시 머물렀던 곳으로

2002년부터 복원작업이 시작되어 예전 행궁의 모습을 감상 하 실 수 있습니다.

한남루를 지나면 좌승당, 외행전, 내행전, 일장각, 정전, 영년 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남한산성행궁은 우리나라 산성가운데 유일하게 도성의 역활을 했던 행궁이기 때문에 2017년 6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문화유적지입니다.

입장료는 성인 2,000원, 청소년 1,000원입니다.

경기도민이시라면 신분증 지참시 무료로 입장가능하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의 날로 무료입장 가능합니다.

남한산성 행궁을 관람시 해설안내를 해주시는데요. 평일은 4회, 주말이랑 공휴일은 6회 시간대 별로 행궁의 역사에 대한 안내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행궁 관람시간은 하절기는 04월~10월, 관람시간은 10:00~18:00이며 동절기는 11월~03월 관람시간은 10:00~17:00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궁일 입니다. (공휴일 제외) , 관람 종료 30분 전까지는 매표가능 합니다.

남한산성 주차남한산성 주차남한산성 주차
남한산성 주차

서울 근교 경기도 야경으로 손꼽히는 남한산성 야경 가 보셨나요? 요즘 같은 날씨에 가면 딱인 남한산성 야경 차 막히는 외곽으로 가실 필요 없는 남한산성 야경 추천드립니다.

남한산성 야경

남한산성 야경 포인트

서울야경 경기도 야경 중에서도 손 꼽히는 남한산성 야경은 잠실 월드타워를 중심으로 송파 하남 위례 성남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이 다 보이는 야경입니다.

출사를 하시러 오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제가 간 날도 출사를 하신 분들이 많이 오셨고 영상을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이 온다고 합니다.

서문 전망대

남한산성 안에 있는 국청사 절 근처에 있는 서문 전망대가 남한산성 야경 포인트 입니다.

서문전망대에서 성곽을 따라 오른쪽으로 2분만 올라가 면 남한산성 야경 포인트를 보 실 수 있습니다.

노을이 지기 전 해가 일몰하기 전부터 밤까지 보는 야경 모습이 시시 때로 변화는 모습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해가 지고 난 뒤까지 있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 여름이라고 하더라도 밤에 산은 춥기 때문에 꼭 겉옷을 챙겨 가셔야 합니다.

남한산성야경 포인트남한산성야경 포인트남한산성야경 포인트
남한산성야경 포인트

남한산성 주차

남한산성 주차는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되는데 주차비가 5,000원 정도이지만 저녁에는 차단기가 올려져 있고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근처 8호선 산성역에서 9-1 버스 타고 5분 정도 올라가면 남문먹거리 근처에서 내리게 되는데 서문 전망대까지 20분이면 충분히 올라가셔서 야경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에서 주차 후 30분 정도 걸어서 보실 수 도 있지만 올라가는 길 중간 지점 즘에 주차가 가능 한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식 주차장은 아닙니다. 올라가는 길 중간에 주차 차단기 앞 공터에 하시면 됩니다.